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정복하기!ㅣ알고리즘이 좋아하는 게시물은?

부리부리마왕 2023. 3. 31. 10:58
반응형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정복하기!ㅣ알고리즘이 좋아하는 게시물은?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은 어떻게 작동할까요?

오늘은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이 피드, 스토리, 릴스, 검색탭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자세하게 파악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브랜드 계정이 널리 퍼질 수 있게 해주는 알고리즘 정복 팁 5가지도 꼭 확인해 보세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목차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이란?

    여러분은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이 그저 단순하게 한 가지 프로세스로 작동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며 복잡하게 작동합니다.

     

    인스타그램에 따르면, 알고리즘은 다양한 분류 체계를 이용하여 목적성 있는 행위를 수행합니다.

    주요 목적은 사용자들이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 동안 시간을 최대한 즐겁게 보내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개인화된 알고리즘 사용이 필수적이라고 합니다.

    즉, 인스타그램은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계속해서 제공하여

    앱을 최대한 오랫동안 사용하게 만드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특히, 알고리즘이 계속해서 바뀌고 있으므로, 최신 알고리즘 추이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시기에는 게시물을 더 퍼뜨려주고 어떤 시기에는 릴스를 더 퍼뜨려줍니다. 혹

    은 협업 게시물을 엄청 퍼뜨려주는 시기도 있죠.

     

    따라서, 최신 알고리즘 추이를 파악해 그 추이를 이용하여 팔로워 수를 늘리고

    게시물을 보다 널리 퍼뜨리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물론, 알고리즘이 기본적으로 작동하는 방식을 먼저 파악하는 게 더 중요하긴 하죠.

     

    알고리즘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작동할까요?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은 게시물, 릴스, 스토리, 탐색탭에 따라 다르게 작동합니다.

    하지만 알고리즘이 공통적으로 판단하는 요소는 3가지가 있습니다.

     

    1. 어떤 계정과 상호작용을 했는지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많이 단 계정의 포스팅을 다시 보게 됩니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2. 어떤 종류의 콘텐츠에 상호작용을 많이 했는지

    예를 들어, 요리 관련 포스팅에 상호작용을 많이 했으면 요리 포스팅을 계속 보게 됩니다.

     

    3. 콘텐츠 발행 시간과 관심

    콘텐츠가 발행된 시간대에 여러분이 상호작용을 많이 했는지 고려합니다.

    또한 사용자가 얼마나 자주 다음 콘텐츠를 확인하는지 체크해 사용자가 가장 관심 있는 콘텐츠를 확인합니다.

     

    인스타그램의 게시물에 알고리즘이 작동하는 방식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은 게시물에만 작동하는 원리가 있습니다.

    이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관심있는 콘텐츠를 보여주기 위해 지난 5년 동안 계속 수정되어 왔습니다.

     

    다음 5가지는 게시물이 사용자의 홈 피드에 랭킹이 되는데 가장 중요한 상호작용입니다.

     

    1.좋아요

    좋아요를 얼마나 받는지?

     

    2.댓글

    댓글이 얼마나 달리는지?

     

    3.저장

    게시물이 얼마나 저장되는지?

     

    4.프로필 방문

    게시물을 보고 사용자가 해당 계정 프로필을 얼마나 방문하는지?

     

    5.체류 시간

    게시물을 보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반응형

    인스타그램 CEO는 "여러분이 상호작용을 할수록 알고리즘은 그 행위를 더 중요시합니다.

    즉, 해당 게시물 또는 관련 게시물을 홈 피드 위에서 보게 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알고리즘은 우리가 상호작용할 가능성이 높은 게시물을 우선적으로 맨 상단에 배치합니다.

     

    그러면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어떤 콘텐츠에 상호작용을 할지 어떻게 알까요?

     

    CEO는 "그건 알고리즘의 복잡한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간단히 말하자면,

    알고리즘 작동 방식에 여러 고려사항을 넣다 뺀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가장 좋아하는 콘텐츠를 상단에 배치할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다음은 고려해야 할 사항 4가지입니다.

    1. 게시물 정보

    게시물이 사진이나 동영상인지, 업로드된 시기, 좋아요, 댓글, 저장 수 등이 얼마나 되는지

     

    2. 게시자 정보

    게시자가 얼마나 인기 있는지, 친구인지 지인인지, 팔로워들과 얼마나 소통하는지

     

    3.사용자 행동

    사용자가 어떤 콘텐츠를 주로 보는지, 사진인지 동영상인지

     

    4. 사용자 상호작용 기록

    사용자가 다른 콘텐츠에 상호작용한 기록을 확인합니다.

     

    즉,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모든 활동을 확인합니다.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어떤 콘텐츠에 좋아요를 누르고,

    어떤 계정과 상호작용을 많이 했는지를 고려합니다.

     

     

    그 외 랭킹에 고려되는 5가지 요소

    사진 혹은 영상 퀄리티

    인스타그램에서 추천하는 최소 해상도를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 포스팅에서 인스타그램 이미지 사이즈를 확인해 보세요!

     

    고유성

    다른 계정의 콘텐츠를 퍼온 게 아닌지 확인해 보세요. 모든 포스팅은 웬만하면 직접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워터마크

    인스타그램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따르기

    해당 가이드라인을 지키지 않으면 쉐도우 벤에 걸릴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과거에 신고를 받은 콘텐츠

    과거에 문제가 있어서 신고를 받은 콘텐츠는 절대 올리지 마세요. 계정 점수가 떨어집니다.

     

    해쉬태그

    허용한 해시태그가 어떤 것인지, 혹은 게시물 주제와 관련된 해시태그를 사용했는지 확인해 보세요.

    해쉬태그가 궁금하신 분은 해당 포스팅을 확인하세요!

     

     

    인스타그램 릴스에 알고리즘이 작동하는 방식

    릴스 알고리즘을 파악하는 건 정말 중요합니다.

    게시물과는 다르게 릴스는 퍼지는 속도와 규모가 엄청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팔로워를 빠르게 늘리고 싶으면 릴스 업로드는 필수입니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릴스 알고리즘은 게시물에 적용되는 알고리즘과 비슷합니다.

    사용자가 가장 선호하는 콘텐츠를 먼저 보여주며, 상단에 배치하는 방식 또한 비슷합니다.

     

    인스타그램에 따르면, 브랜드나 크리에이터들은 재미있고 영감을 주며

    실험적인 릴스 영상을 업로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영상에는 다양한 텍스트, 필터, 카메라 구도 등이 포함되면 좋다고 전했습니다.

     

    비즈니스 계정이란?

     

    주의하실 점은 릴스 영상이 저화질이거나 블러가 많거나 다른 계정이나

    플랫폼에서 이미 공유되면 랭킹 점수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영상은 우선순위에서 밀려 퍼지는 속도가 늦어집니다.

     

    릴스가 최대한 퍼지게 하려면 다음 2가지를 지켜보세요

     

    1. 프로필 그리드에 배치하기

    가끔씩 계정 프로필 그리드에서 영상을 제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프로필을 방문하는 사용자에게 영상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업로드한 후 첫 일주일 동안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릴스 문구에 관련 키워드와 해시태그 넣기

    릴스 영상과 관련된 키워드와 해시태그를 추가하여 알고리즘에 이 영상에 대해 더 알려줍니다.

    또한, 사용자도 문구를 읽으면서 영상과 계정을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알고리즘이 작동하는 방식

    인스타그램 스토리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상호작용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계정"과 상호작용을 많이 했는지를 보고 작동합니다.

     

    따라서, 스토리를 본 사용자들이 상호작용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토리는 게시물이나 리그램과는 달리 업로드 시간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업로드 후 10시간이 지나면 랭킹에 고려되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스토리 상호작용입니다.

    투표, 질문, 퀴즈, 좋아요 등 스토리에 있는 기능을 활용하여 상호작용을 유도해 보세요.

     

    인스타그램 탐색 탭에 알고리즘이 작동하는 방식

    인스타그램 탐색탭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상호작용 내역을 기반으로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홈 피드는 사용자가 팔로우하는 계정의 콘텐츠를 주로 보여줍니다.

     

    반면, 탐색탭에 있는 콘텐츠는 사용자가 팔로우하지 않은 계정의 콘텐츠를 주로 보여줍니다.

    그래서 새로운 팔로워를 얻고 싶다면 탐색탭 노출은 필수입니다.

     

    인스타그램에 따르면, 탐색 탭 노출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는 좋아요, 댓글, 저장입니다.

    콘텐츠 제작 시 항상 스스로에게 질문해봐야 합니다.

     

    좋아요를 받을 만 한가?

    댓글이 달릴 만 한가?

    저장이 될 만 한가?

     

    즉, 콘텐츠의 질을 올릴 수 있게 스스로에게 채찍질을 해보는 겁니다.

    이렇게만 해도 콘텐츠 질이 올라가 탐색탭 노출이 돼 새로운 팔로워 유입이 시작됩니다.

     

    참고로, 탐색 탭에서는 키워드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키워드로 검색하면 인기, 계정, 오디오, 태그, 장소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이는 콘텐츠의 키워드가 계정, 사용한 해시태그, 장소와 관련이 있어야 한다는 뜻이고

    영상(릴스)에서는 사용한 배경음악도 고려됩니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정복팁 5가지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을 정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쉬운 방법은 상호작용을 최대한 많이 이끌어 내는 겁니다. 즉, 좋아요, 댓글, 저장, 클릭을 유도하는 것이죠.

    그렇게 하기 위해선 다음 6가지를 적용해 보세요!

     

    1. 릴스 꾸준히 업로드하기

    릴스는 인스타그램에서 지난 2년간 밀어주고 있습니다.

    특히 도달률이 매우 높아서 초기 계정 성장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릴스는 탐색 탭에서 2칸을 차지하여 일반 게시물보다 눈에 띄기 쉽습니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2. 스토리에서 다양한 스티커 사용하기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있는 스티커는 상호작용을 유도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대표적인 스티커는 질문, 이모지 슬라이더, 질문이 있습니다.

    스토리 맨 처음에 스티커를 배치하면 상호작용 점수를 높이는데 좋겠죠?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3. 캡션(문구)에 신경 쓰기

    가장 쉬운 방법은 게시물 이미지나 릴스 영상을 잘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나 문구 작성으로도 팔로워들의 좋아요나 댓글, 저장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보통 책을 쓰시는 작가님들이 인스타그램에서 엄청난 필력으로 문구를 작성해서 상호작용을 이끌어내죠.

     

    캡션에 들어가면 좋은 건

    ‘여러분의 생각을 댓글로 알려주세요’,

    ‘동의하신다면 두 번 눌러주세요!’,

    ‘친구를 태그 해보세요!’,

    ‘프로필 링크를 확인해 보세요’, 등이 있습니다.

    4. 적절한 해시태그와 키워드 사용하기

    게시물이나 릴스에 적절한 해시태그와 키워드를 추가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더 빨리 해당 게시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최근 실험 결과에 따르면, 해시태그가 30개 이상인 게시물이 도달률이 가장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0개 이상은 너무 많은 거 같나요?

    구글에 “Hash generator”를 검색하시면 해시태그를 알려주는 사이트가 많이 나옵니다.

     

    5. 협업 기능 사용하기

    협업 게시물은 다른 계정의 팔로워 피드에 올라갈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요즘 인스타그램에서 엄청나게 홍보되는 게시물이기도 합니다.

    아마 올해 2~3분기까지는 알고리즘이 협업 게시물을 릴스처럼 많이 퍼뜨려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도움이 될만한 글

    인스타그램 게시물 비율, 스토리, 프로필 이미지 사이즈 및 비율

    인스타그램 프로페셔널 계정(비즈니스 계정) 바꾸는 방법과 이유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사용법 (#뭐쓸까?, 최대 몇 개?)

    인스타그램 게시물 올리는 방법 (보정, 태그, 비율도 정하기)

    인스타그램 가입 방법 계정 생성 방법

    스레드 뜻, 가입방법, 사용법, 비활성화 및 탈퇴 방법 + 용어 설명

    인스타그램 쉐도우밴이란? 확인 및 대처 방법

     

     

    반응형